해비타트, 제9회 아시아·태평양 주거 포럼 개최
한국에서는 처음 개최..26일~ 27일까지 수원에서
'비공식 주거지에서의 지속가능하고 적정 가격의 주거 지원' 주제로

조나단 렉포드(Jonathan Reckford) 국제 해비타트 총재가 26일, 이비스 앰배서더 호텔 수원에서 열린 제9회 아시아 태평양 주거 포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제공=한국 해비타트
조나단 렉포드(Jonathan Reckford) 국제 해비타트 총재가 26일, 이비스 앰배서더 호텔 수원에서 열린 제9회 아시아 태평양 주거 포럼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제공=한국 해비타트

공공 부문 및 시민 사회 단체 대표들이 모여 전 세계 적정 가격의 지속가능한 주거 솔루션의 필요성을 공유했다. 

한국해비타트는 ‘비공식 주거지에서의 지속 가능하고 적정 가격의 주거 지원’을 주제로 ‘아시아·태평양 주거 포럼(Asia-Pacific Housing Forum)’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경기도 수원에 소재한 이비스 앰배서더 호텔 수원에서 열렸다. 

유엔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도시 거주 인구는 2030년까지 28억 명 이상으로 증가하고 2050년에는 35억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국 해비타트는 이번 포럼을 “정부 관계자, 주택 전문가, 학계, NGO, 국내 민간 부문 관계자 등 300여 명의 이해관계자가 모여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주거 관련 문제점을 다루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시간”이라고 소개했다. 

26일 진행된 개막식에는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스리니바사 포푸리(Srinivasa Popuri) 유엔 해비타트 다 국가 프로그램(Multi Country Programme Office of UN HABITAT) 사무국장, 레누 코슬라(Renu Khosla) 도시 및 지역 우수성 센터(The Centre for Urban and Regional Excellence) 국장, 조나단 렉포드(Jonathan Reckford) 국제 해비타트 총재 등이 참석했다.

주거 포럼 첫째 날에는 적절한 주택을 위한 지속가능한 접근 방식에 대해 ▲ 비공식 주거지의 숨겨진 가치 ▲ 가정 단위의 저렴한 친환경 기술 및 기후 변화 적응 ▲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택 소액금융 분야의 동향과 기회 ▲디지털 시대에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기 등 네 가지 주제로 관련 토론이 진행됐다.

오후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선정된 기업가, 스타트업과 정부 주택관련 기관 대표 등 ‘이노베이션 어워드 (Innovation Awards)의 최종 후보 여섯 명이 청중을 대상으로 발표를 진행하며, 이 상은 저소득 취약계층이 직면한 주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창의성을 넘어 지속가능하고 실용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이니셔티브 및 기술, 프로그램에 주어졌다. 

포럼 둘째 날에는 ▲ 도시 비공식 주거지의 정책 솔루션 ▲ 적정 가격의 주택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위한 금융 기술 해결책의 활용 ▲ 정책 및 제도 변화를 통한 주택 적자 감소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렉포드 총재는 개회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주택난이 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파트너십은 필수적이다. 현재 전 세계 11억 명의 사람들이 깨끗한 물, 위생 시설, 전기 공급이 매우 제한적인 빈민가 및 기타 비공식 주거지에 거주하고 있으며, 토지와 재산권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며  “해비타트는 집을 짓고 파트너와 함께 해결책을 마련하는데 집중함으로써 세계적인 주택 부족 현상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제 해비타트의 아시아·태평양 부사장 루이스 노다(Luis Noda)는 지속가능하고 적정 가격의 주택 솔루션 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며 “이번 포럼이 기존의 생각의 틀을 깨고, 동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고, 함께 적극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 9회 아시아·태평양 주거 포럼은 한국에서 열린 첫번째 포럼이다. 아시아·태평양 주거 포럼은 2007년 첫 포럼이 열린 이래 지금까지 아시아 태평양 및 그 밖의 지역에서 1만 2000명 이상 참석했으며, 이번 주거 포럼은 힐티 재단(Hilti Foundation)을 비롯해 유엔 해비타트,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도시 및 지역 우수성 센터, 유럽연합 스위치-아시아, 뉴사우스웨일스 대학교 등 다수의 파트너들의 지원으로 개최됐다. 

이밖에 아시아·태평양 주거 포럼과 연계돼 제8회 아시아·태평양 도시 포럼(APUF-8)의 일환으로 청년 총회와 기업 총회를 포함한 일련의 유관 행사가 함께 열렸으며 포럼에 앞서 2023년 4월부터 9월까지 네팔, 통가, 인도네시아, 피지, 홍콩, 태국, 필리핀에서 예비 행사가 개최된 것으로 알려졌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시아・태평양 주거 포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셜임팩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