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헤이그라운드 브릭스 성수점에서..약 120여명 시민 참석
행사주제 '모험'..사회혁신 위해 모험하는 각 분야 전문가와 비영리 분야 인사의 연사와 토론 진행
농·난청인 의사소통 편의와 사회참여 권리 증진 위한 활동 사례들도 공유

2023 소통이 흐르는 밤 현장 사진/제공=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2023 소통이 흐르는 밤 현장 사진/제공=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상임이사 박원진, 이하 에이유디)가 지난 4일 헤이그라운드 브릭스 성수에서 '2023 소통이 흐르는 밤 : 에이유디, 변화를 위해 모험하다'(이하 2023 소통이 흐르는 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전했다. 에이유디는 약 이번 행사에 약 12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소통이 흐르는 밤은 에이유디의 대표 콘퍼런스 행사다. 2015년 강연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소통이 흐르는 밤은 해를 거듭하며 주제를 다양화하고, 규모를 확장해 에이유디의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소통이 흐르는 밤은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수어통역과 문자통역을 동시에 지원한다. 청각장애인(농·난청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행사로서 다양한 참가자에게 정보 교류와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2023 소통이 흐르는 밤은 '모험'을 주제로 열렸다. 주제가 '모험'인 만큼 사회혁신을 위해 모험하는 각계 전문가와 비영리 분야 인사가 토론 패널 및 연사로 행사에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는 에이유디의 신임 이사장 이준우 강남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의 축사로 시작해, 박원진 상임 이사의 기조연설, 에이유디 펠로우십(AUD Fellowship) 세션, 애드 벤처(Add Venture) 세션으로 이어졌다. 에이유디 펠로우십 세션에서는 농·난청인 사회혁신 리더 지원 사업 에이유디 펠로우십 1기 지원 대상자 임서희 데프누리 대표, 최별 인천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가 대담을 나눴다. 애드 벤처 세션에서는 인공지능(AI) 및 접근권 전문가가 에이유디 김상화 이사의 진행 하에 'AI 기술은 장애인의 일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를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강미량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대학원 박사과정, 김혜일 카카오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 김희민 에스케이 씨앤씨(SK C&C) AI 엔지니어가 패널로 참여했다.

2부는 신임 이사진 소개, 감사패 전달, 올해의 문자통역사 수상, 공연, 어드벤처러스(Adventurers) 세션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강연 세션의 연사로 참여한 시청각장애인 첼리스트 박관찬이 올해는 공연자로 참석해 첼로를 연주했다. 어드벤처러스 세션에는 농·난청인의 의사소통 편의와 사회참여 권리 증진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해 온 인사들이 참여해 주요 활동 사례를 공유했다.

연사로 김주희 사단법인 소리를보여주는사람들 대표, 김소희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선임 매니저, 이길보라 코다코리아 대표가 참석하였다. 김주희 대표는 농교육 대안학교 소리를보여주는사람들의 설립 과정과 핵심 가치에 대해 발표했다. 김소희 매니저는 난청인 당사자이자 기관 문자통역 담당자로서 문자통역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문자통역 지원 주요 사례를 공유했다. 이길보라 대표는 한국 사회에서 코다(CODA)가 겪는 어려움을 나누고, 2023 코다 국제콘퍼런스 '다채로운 코다' 유치 및 개최의 의미를 알렸다.

1부와 2부 사이에는 강연장과 분리된 독립 공간에서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에이유디 뿐만 아니라 광주과학기술원 에스씨아이 랩(SCI Lab), 모나드움, 아티스타 건, 오롯플래닛 총 5개 단체 및 기관이 부스를 운영하며 참가자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소통이 흐르는 밤에 즐길 거리를 더했다.

박원진 상임 이사는 "올해 소통이 흐르는 밤에도 많은 분이 찾아와서 감사하다."라며 "더 나은 내일로 삶을 이끌기 위해 도전하는 모든 모험가 여러분이 영감과 통찰력을 얻는 자리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3 소통이 흐르는 밤은 에이유디가 주최·주관하고, 루트임팩트, 틱톡, 씨지브이(CGV), 르 캐시미어(LE CASHMERE), 트리플에스(SSS), 러블리페이퍼, 스프링샤인, 가치워크가 후원했다.

저작권자 © 소셜임팩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