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300여 곳의 비영리단체 정보와 국세청 등록 공익법인 9,000여 곳의 데이터 제공
단체명과 사업 내용, 언론 보도, UN SDGs 정보 검색이 가능한 국내 유일 서비스
기업의 ESG 성장 전략 수립과 효과적인 CSR 활동 지원

오렌지랩 웹사이트 / 제공=마이오렌지
오렌지랩 웹사이트 / 제공=마이오렌지

핀테크 기부 스타트업 마이오렌지(주)가 기업을 위한 혁신적인 비영리단체 정보 서비스 ‘오렌지랩(lab.myorange.io)’을 정식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비영리단체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오랜지랩은 기업들이 ESG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1만8300여 개의 비영리단체 정보를 제공하며, 이 중 9000여 곳은 국세청에 등록된 공익법인이다. 키워드 검색 기능을 통해 사업 내용과 사업명을 포함하는 단체를 찾을 수 있으며, 해당 사업이 전체 사업수행비용 중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비영리단체들이 어떻게 UN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기업이 CSR 활동을 글로벌 기준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업 CSR 뉴스 3100여 건도 모아서 보여주고 있다. 뉴스는 매일 업데이트된다.

마이오렌지(주)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기부 및 CSR 트렌드에 관한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행한다. 최근 발행된 리포트에 따르면, 2022년 개인 기부금 규모가 역대 최고를 기록했으며, 500대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 리포트는 소비자 참여를 강화하는 기부 프로그램 및 캠페인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현재 이슈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CSR 전략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임팩트투자사 소풍벤처스로부터 초기투자를 유치한 마이오렌지(주)는 ‘오렌지랩' 외에도 개인 기부 관리 핀테크 서비스 ‘마이오렌지'와 소셜 임팩트 전문 뉴스레터 ‘오렌지레터'를 운영하며, ESG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번 ‘오렌지랩’의 출시는 기업들이 비영리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 하고 ESG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렌지랩 리포트 / 제공=마이오렌지
오렌지랩 리포트 / 제공=마이오렌지

 

저작권자 © 소셜임팩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