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글로벌 스터디 기고 ⑤ 팀 로컬썸

본 기고문은 아산나눔재단이 운영하는 사회혁신가 양성 프로그램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참가자들이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글로벌 스터디의 시사점을 나누고자 직접 작성하여 기고한 것으로, 아산나눔재단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는 매년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며 링크를 통해 사전 알림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산나눔재단의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교육과정 중에는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위한 글로벌 스터디가 있다. 우리 팀은 지방소멸 문제를 해결하고자 재밌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관계 인구를 늘리고자 했다.

프로그램 기획 과정에 인사이트를 얻고자 대표적인 관광대국인 글로벌 스터디를 통해 이탈리아 밀라노의 서쪽에 위치한 에밀리아-로마냐주를 방문했다. 이곳은 파마지아노-레지아노라는 유명한 치즈와 오페라 작곡가 베르디로 유명한 ‘파르마’, 발사믹으로 유명한 ‘모데나’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 있고 아동도서전과 ‘모르타델라'라는 햄이 유명한 ‘볼로냐’가 모여있는 지역이다. 에밀리아-로마냐주의 기관들을 방문하면서 로컬 문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했고,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어 돌아왔다.

다인홈 방문  / 사진=팀 로컬썸
다인홈 방문  / 사진=팀 로컬썸

이번에 소개하고 싶은 곳은 볼로냐에서 조반니(Govoni) 남매가 설립하여 7년째 운영중인  다인홈(Dinehome)이다. 다인홈의 이름은 저녁 식사를 의미하는 디너(dinner)와 집을 의미하는 홈(home)의 합성어인데, 외국인 유학생과 지역 가정이 식사를 같이할 수 있게 연결해 주는 플랫폼이다.

창업자 남매와 가족은 어렸을 적 교환학생과 정기적으로 교류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했었다고 한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2017년부터 다인홈을 시작하게 되었다. 개인적인 경험을 동기로 다인홈을 운영해 온 것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들은 유학생과 지역의 문화적 교류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첫 번째, 현지 지역과 언어에 미숙한 유학생들끼리만 어울리는 커뮤니티 버블이다. 두 번째는 현지를 여행하거나 경험하기 어려운 유학생들의 경제적, 시간적 문제다. 세 번째는 풀타임 홈스테이의 어려움이다. 하숙집과 같은 홈스테이를 진행하면 더 많은 교류로 이어질 수 있지만 쉽게 접하기 어렵다.

다인홈은 자신들이 지적한 세 가지 문제를 상당히 이탈리아스러운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탈리아의 음식에 대한 열정과 수다스러운 특성이 어우러져 국적과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끼리의 환대가 가득한 소통을 만들어 내고 있었다.

다인홈 프레젠테이션 / 사진=팀 로컬썸
다인홈 프레젠테이션 / 사진=팀 로컬썸

다인홈의 발표를 들으며 ‘이탈리아라서 가능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들에게 이러한 프로그램을 영국에서 하면 어떨 것 같냐는 질문을 던져 보았다. 영국 음식에 대한 세계 공통의 이미지 때문인지 크게 웃으며 답해주었다. “영국에서는 식사 대신 티타임으로 프로그램을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네덜란드 같은 경우는 아침 식사를 풍성하게 하니까 브런치로 진행해 보아도 좋을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이탈리아에서는 저녁 식사로, 한국에서는 우리가 가진 무언가를 통해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되었다.

다인홈 프로그램을 이용한 저녁식사 / 사진=팀 로컬썸
다인홈 프로그램을 이용한 저녁식사 / 사진=팀 로컬썸

발표가 끝난 뒤 우리는 유학생들처럼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다인홈에서 아시아 문화에 관심이 있는 가정을 연결해 주었고, 우리를 초대해 준 부부와 한국 드라마 이야기, 일본 만화를 좋아하고 일본어를 공부하는 그들의 딸 이야기들을 나누며 교류와 소통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호의와 환대로 가득 찬 식사는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 다인홈 창업자가 발표에서 강조했던 자신들의 어릴 적 경험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다인홈을 만들게 되었는지를 직접 느낄 수 있었다. 서로 다른 국적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특별한 목적 없이 소통하며 영화 같은 식사를 하는 것은 매우 특별한 경험이었다.

글로벌 스터디를 다녀온 뒤 지방소멸 문제 해결을 위한 관계 인구 창출 프로젝트를 파일럿 프로그램의 형태로 실행할 수 있었고 이탈리아에서 느꼈던 환대의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프로젝트를 위해 조사한 내용 중 관광명소, 맛있는 로컬음식뿐만 아니라 지역 방문객 창출과 관광의 만족감 향상 요소에 지역주민의 환대를 포인트로 꼽은 자료가 있었는데 다인홈의 방문이 그러한 환대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었다. 

우리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포천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바베큐 파티를 통해 지역방문객을 만드는 행사였고 우리가 글로벌 스터디에서 만난 다인홈의 사례처럼 환대로 가득찬 소통의 시간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호의’와 ‘환대’는 해당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 단체, 기업과의 ‘연대’를 통해 극대화된다. 로컬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들이 지역과의 협업을 통해 원-원하는 모델을 상상하며 이 글을 마치겠다.

<최재엽 예그린애드 대표>

지속가능한 리사이클 소재의 활용과 제작공정 혁신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인 현수막, 배너 등 친환경 광고 용품을 제작하고 있다. 사용 후 버려지는 현수막을 업사이클 디자인 상품으로 제작하여 폐기물을 줄이는 순환 경제 디자인을 하는 혁신형(예비) 사회적기업 (주)예그린애드의 대표이사다. 아산 프론티어 아카데미 과정 중에는 지방소멸 문제를 지속 가능한 관계 인구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로컬썸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소셜임팩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